2024년 3월 13일 수요일

첫 번째 이미지

노트북 키보드 고장 대처법

"갑자기 키보드가 반응하지 않게 되었다", "입력할 수 없는 키가 있다"
이러한 문의는 노트북 사용자 분들 사이에 매일같이 쏟아집니다.
키보드가 반응하지 않으면 웹 검색은 물론이고 SNS 게시물 작성도, 메일 전송도 할 수 없기 때문에 굉장히 곤란하죠.
그럴 때 사용자의 대처에 의해 온전히 회복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키보드가 반응하지 않는 증상으로 추정되는 원인들에 맞는 대처법을 정리 하였으니 참조해 보세요.

     

    검은 키보드

    키보드의 모든 키가 반응하지 않는 경우

    키보드의 모든 키가 반응하지 않으면 키보드 오류나 마더보드, 키보드 케이블 문제가 예상되지만 방전 작업을 통해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물을 쏟았을 경우

    대처법 : 수리 의뢰
    물에 젖었을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부식으로 인해 더욱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수리 의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보드뿐만 아니라 PC의 중요한 부품이 물에 젖어 고장이 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물론 요즘 출시되는 최신 기기들은 대부분 방수 처리가 되어있지만, 그럼에도 설탕이나 탄산 등이 들어간 음료의 경우에는 노트북 전체에 돌이킬 수 없을 만큼 고장을 일으킬 수 있으니, 바로 시동을 끄고 신속하게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프로그램 고유의 문제(특정 앱만 이상)인 경우

    대처법: 프로그램을 전환하여 입력
    브라우저 등, 사용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불량으로 입력을 할 수 없게 되었을 경우,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 입력할 수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기계적인 고장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마우스 조작이나 터치 조작으로 윈도우 '메모장'을 실행합니다
    메모장에서 아무 키나 눌러서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검색창 띄우기notepad 검색

    만약 메모장에서 키보드 반응에 문제가 없다면 기계적으로 망가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메모장이라도 마찬가지라면 기계적인 고장이나 OS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전기 등의 대전 현상에 의한 불량인 경우

    대처법 : 방전 작업
    컴퓨터는 정전기나 예상치 못한 대전 현상에 의해 오동작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PC에서 정전기나 대전은 키보드가 반응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PC를 기동할 수 없게 되는 등 다양한 트러블의 요인이 됩니다.
    대전 현상에 의한 결함의 경우, 방전 작업을 실시하는 것으로 복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PC의 방전 방법

    다음 순서대로 방전을 시도하세요.

    1. PC의 전원을 끈다.
    2. 전원을 포함한 모든 케이블의 연결을 분리한다.
    3. SD 카드나 USB 메모리 등을 모두 제거한다.
    4. 배터리를 분리 가능하다면 분리한 다음 전원 버튼을 20초간 누른 후 다시 결합한다.
    5. 배터리를 분리할 수 ​​없으면 2분 이상 방치한다.
    6. 전원 케이블을 연결한다.
    7. 전원을 켠다.
    8. '메모장'을 실행하여 입력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방전을 시도해도 회복되지 않을 경우

    위의 방전 작업을 시도해도 키보드 입력이 안된다면 키보드나 메인보드 등 PC 고장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엔 컴퓨터 수리 업체에 문의해야겠습니다.


    키보드의 일부 키가 반응하지 않는 경우

    키보드의 일부 키가 반응하지 않는 경우 다양한 요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계적인 고장이 아닐 수도 있으므로 증상에 따라 다음과 같은 대처를 시도해보세요.

    쓰레기나 먼지 등 이물질이 요인일 경우

    키보드 쓸기

    대처법 : 먼지 등 이물질 제거하기
    우선 키보드에 먼지와 고체 이물질이 들어가 있지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기종에 따라서는 키에 틈이 없는 PC도 있습니다. 그래도 이물질에 의해 키를 누르기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우선 침착하게 키보드를 살펴보세요.
    키보드를 청소하려면 브러쉬와 부드러운 천, 에어스프레이를 사용하세요.
    키보드는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무리하게 틈새에 브러쉬를 넣거나 키를 억지로 빼려고 하면 파손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Num Lock'이 꺼져 있는 경우

    넘락

    대처법 : 'Num Lock' 상태를 확인

    'Num Lock'이 꺼져 있어 숫자 패드에서 숫자를 입력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Num Lock'이란, 숫자 키의 입력 모드를 전환하는 버튼입니다. 'Num Lk'라고 써져 있거나 'Fn' 키와 조합하여 전환하는 기종도 있습니다.
    'Num Lock'을 한 번만 누르고, 숫자 패드의 입력을 확인해 주세요.


    마우스 키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대처법 : 마우스 키 기능을 비활성화
    Windows 마우스 키 기능은 키보드를 사용하여 마우스 커서를 이동시키기 위한 기능입니다.
    마우스의 고장시 등, 키보드로 마우스 커서를 조작할 때에 이용하는 것이지만, 이 기능이 잘못 설정되어 있으면, 숫자 패드로 입력할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이 기능의 해제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키보드를 사용하기 쉽게 설정

    해당 메뉴는 윈도우10 기준으로 '제어판' - '접근성 센터' - '키보드를 사용하기 쉽게 설정' 순서로 들어가셔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터 키 기능이 활성화된 경우

    대처법 : 필터 키 기능을 비활성화
    필터 키 기능은 의도하지 않게 연속으로 키를 누르게 되어도 반응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손이 불편한 분들을 위한 보조 기능으로서 준비되어 있고, 이 기능이 설정되어 있으면, 키를 길게 계속 눌러야 문자가 입력됩니다.
    이 기능이 자신도 모르게 잘못 설정되어 있으면, 키 입력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어버립니다.
    이 기능을 해제하여 키 입력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앞선 마우스 키 기능과 동일한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제어판의 접근성 센터를 통해 들어가시면 됩니다.


    키보드 커스터마이즈 소프트웨어의 영향

    대처법: 소프트웨어를 Uninstall 시키거나 비활성화한다.
    'Keyboard manager' 등 키보드의 동작을 변경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했을 경우는, 언인스톨 하거나 비활성화시킵니다.
    이런 소프트웨어에는 키보드 매크로 툴, 게임용 키보드 툴, 키보드 전환 툴 등이 있습니다.
    또, 툴 전용의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영향을 주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대처로 회복되지 않는 경우

    지금까지의 대처로 회복되지 않는 경우, 이후의 대처 방법으로 요인을 분리하거나 문제를 복구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들께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Windows 업데이트를 실시함으로써 다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미 문제를 겪고 있기 때문에 충분한 데이터 백업 등을 하지 못했다면, 이후의 대처는 리스크가 높을지도 모릅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거나,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자신이 없는 분은 업체에 맡기시는게 더 편한 길일 수 있습니다.

    • 가능한 원인 : 이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나 장치 드라이버의 영향
      대처법 : 안전 모드 부팅을 시도
    • 추정되는 원인 : Windows의 문제
      해결 방법 : Windows 업데이트하기
    • 가능한 원인 : 키보드 장치 드라이버의 문제
      해결 방법 : 장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 가능한 원인 : BIOS의 문제
      해결 방법 : BIOS 초기화 및 BIOS 업데이트를 수행

    수리까지 기다릴 수 없는 긴급한 경우

    지금까지의 대처를 시도해도 회복되지 않을 경우엔 수리를 의뢰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수리점이 근처에 없고 수리를 기다릴 수 없고, 지금 바로 키보드 입력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급하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대처로 키보드를 이용할 수 없어도 입력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의 화상 키보드 기능 / Mac의 키보드 뷰어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화상 키보드 기능이나 키보드 뷰어 기능을 이용하여 마우스 조작으로 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곧바로 키보드로 입력하고 싶은 경우나, 입력해야 할 문자 수가 적은 경우에 추천할 수 있습니다.


    USB 키보드를 이용하는 방법

    USB 키보드

    전자상가 또는 전자제품 매장에서 흔하게 판매되는 USB 키보드를 구입하여 노트북에 접속시킨 후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가까운 곳에서 입수할 수 있다면 가장 추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입력한 내용을 PC로 복사하는 방법

    스마트폰으로 입력한 내용을 클라우드 저장이나 메일 등으로 PC에 보내고 PC 측에서 복사 & 붙여넣기로 입력합니다.
    '에버노트'나 'Google Keep' 등의 앱을 이용하면, 입력한 내용을 타인에게 알리는 일 없이 클라우드에 문자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두 앱 모두 PC에서는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사전에 사용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서비스로의 로그인이 필요)

    이 밖에도 Gmail에 문장을 저장하는 등, 스마트폰으로 입력한 문장을 컴퓨터로 얻는 방법을 여러 가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