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2일 화요일

첫 번째 이미지

무선 마우스 고장 원인과 대처법

마우스에는 컴퓨터와 마우스가 케이블로 연결되는 '유선형'과 케이블이 없는 '무선형', 통칭 '무선 마우스'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선 마우스 사용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무선 마우스는 걸리적거리는 케이블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책상 주위가 깨끗할 뿐 아니라, 유선에 비해 고장이 드물고 설치, 운반 시에도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일 겁니다.


그러나 무선 마우스 또한 고장이 생기는 경우가 가끔 있는 편입니다. 무선 마우스 고장의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색 마우스


    원인은 두 가지

    무선 마우스가 갑자기 움직임이 없어진다고 마우스가 고장난 것만은 아니예요. 무선 마우스가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원인에는 마우스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와 컴퓨터 측에 문제가 있는 경우의 두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마우스와 컴퓨터, 각각의 원인과 대처법을 파악해두는게 좋겠습니다.


    마우스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

    마우스를 조작

    우선 마우스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마우스와 USB수신기가 동기화되지 않는다

    무선 마우스를 사용하려면 무선 마우스 본체와 USB 수신기(리시버)를 동기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동기화하는 작업을 '페어링'이라고 하는데, 마우스 본체와 수신기를 페어링하지 않으면 마우스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페어링 기능을 갖춘 마우스는 뒷편 또는 건전지를 넣는 부분에 커넥트 버튼(접속 버튼)이 붙어있습니다. 커넥트 버튼을 누르고 동기화를 완료해주세요.


    [2]마우스 사용 환경에 문제가 있다

    마우스 클릭에는 반응해도 마우스 커서가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마우스 사용 환경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광학식 무선 마우스는 빛의 반사를 센서가 감지하고 움직입니다. 표면에 오목한 부분이 있는 곳에서 마우스를 사용할 경우 빛을 잘 파악할 수 없습니다. 마우스 패드를 이용하는 등 평평한 장소에서 이용해주세요.

    무선 마우스의 경우 마우스와 수신기가 떨어져 있거나 주위에 금속물이 있거나 하면 통신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금속 책상을 이용하고 있으면 일어나기 쉬운 문제입니다. 마우스와 수신기를 가까이하고 정확하게 반응하는지 확인하고 보세요.


    [3]배터리가 없거나 USB 수신기가 빠져있다.

    컴퓨터가 키보드의 조작에는 반응하는데도 마우스의 조작에 반응하지 않은 경우 마우스 본체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배터리가 떨어지지 않았는지, USB 연결 마우스 수신기가 연결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광학식 마우스의 경우 배터리가 나가지 않으면 마우스의 센서가 빨간 색이나 푸른 색으로 빛나고 있습니다.


    [4]마우스 고장

    마우스가 고장나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장 여부를 확인할 경우에는 마우스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보거나 컴퓨터에 다른 마우스를 연결하고 정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세요.

    다른 컴퓨터에 마우스를 접속해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는 마우스의 고장일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또 컴퓨터에 다른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역시 원래의 마우스가 고장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컴퓨터에 문제가 있는 경우

    노트북

    마우스에 문제가 없음이 확인 된 경우 컴퓨터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합시다. 키보드의 Windows키를 누르고, 시작 메뉴가 열리는지 확인하세요.


    시작 메뉴가 열리지 않는 경우, 컴퓨터가 어떤 원인으로 렉이 걸려서(프리징 현상), 마우스 조작을 받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컴퓨터가 멈춰있는 경우는 1~2분 가량 기다려보고 그래도 계속 멈춰있다면, Ctrl+Alt+Del키를 누르고 작업관리자 창을 열어서 부하가 큰 프로그램을 종료시키세요.


    작업관리자를 열 수 없을 때에는 강제 종료시켜보세요. 전원을 키면 오류 복구 프로세스 화면이 표시됩니다. 지시에 따르고 차분히 조작하세요.


    출장이나 여행 등에서 비행기 내에서 노트북을 이용할 때 기내 모드를 켜고 작업할 겁니다. 그 상태의 설정에서는 무선 설정이 OFF이기 때문에 무선 마우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최근에는 Windows 10 업그레이드 시, 모든 무선 기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그 경우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중지할 필요가 있으며, 개인의 대응이 어려우므로 PC 수리 업체에게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끝으로

    무선 마우스의 오류, 오작동에 대한 간단한 원인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케이블이 불필요하고 설치와 운반 등등 여러모로 편리한 무선 마우스지만, 경우에 따라서 상태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마우스 상태가 안 좋을 때는 마우스에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컴퓨터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